정부 압박에…"갈아타면 33만원 지원" 고육책 꺼낸 통신사들

입력 2024-03-24 11:37   수정 2024-03-24 16:17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에 통신사들이 고육책을 썼다. 통신사를 갈아타는 경우 최대 33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신 스마트폰 기종에는 전환지원금을 제공하지 않거나 수만원 정도로 지원액을 잡았다. 가계 생활비 경감과 수익성 사이에서 통신사가 절충안을 내민 모양새다.

SK텔레콤은 기존 최대 12만원 수준이었던 전환지원금을 지난 23일부터 최대 32만원으로 상향했다고 발표했다. 전환지원금은 통신사를 바꿔 단말기 상품에 새로 가입했을 때 지급하는 지원금이다. 이 통신사는 모두 16개 단말기에 전환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갤럭시Z폴드5, 갤럭시 S23, 애플 아이폰14 등 11개 단말기를 지원 대상에 새로 추가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갤럭시 Z폴드4 일반 모델 구입 시 공시지원금을 포함해 최대 1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통신사도 나란히 전환지원금을 끌어올렸다. KT는 단말기 15종에 최대 33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단말기 11종에 최대 30만원을 지원한다. 기존 10만원이었던 지원금 규모를 최대 3배로 끌어올렸다.

다만 이번에 나온 지원안에선 통신사의 실질적인 수익원이 되는 최신 스마트폰 기종의 전환지원금은 미미한 편이다. SK텔레콤은 갤럭시 S24에 전환지원금을 걸지 않았다. KT는 갤럭시S24 시리즈에 최대 8만원, LG유플러스는 최대 9만원을 지원하는 정도다. 애플의 아이폰15 기본 모델엔 지원금을 내건 통신사가 없었다. 아이폰15프로엔 LG유플러스만 최대 10만원을 지급한다.

이번 지원금 인상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가계 통신비 경감 정책에 통신사가 부응하려 한 성격이 짙다. 지난 22일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은 통신 3사 및 단말기 제조사 대표들과 취임 후 첫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엔 유영상 SK텔레콤 사장과 김영섭 KT 사장,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등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와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장(사장), 안철현 애플코리아 부사장 등이 함께했다.

정부는 가계 통신비 부담을 낮추고자 ‘단통법’으로 불리는 이동통신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을 폐지하려 하고 있다. 이 법의 시행령을 고쳐 지난 14일부터 통신사가 전환지원금을 최대 50만원까지 지급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통신 3사가 내건 지원금 규모가 최대 13만원에 그치자 방통위가 18일 이 액수 인상을 촉구하기도 했다.

지난 22일 간담회에도 김 위원장은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및 경쟁 활성화를 위해 도입한 전환지원금 정책과 관련해 사업자들의 각별한 협조를 요청한다”고 했다. 정부는 가계 통신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다른 카드도 고려하고 있다. 공시지원금 확대, 5세대 이동통신(5G) 중저가 요금제 등을 놓고 통신업계와 논의하는 상황이다.

이르면 이번 주 새로운 저가형 5G 요금제도 시장에 풀린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5G 요금제의 월 가격 하한선을 3만원대로 낮추고 4만~5만원대 데이터 구간을 세분화하는 안을 놓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막바지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이르면 내일 안에 새 요금제를 신고한 뒤 주중 이를 출시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도 주중 신규 5G 요금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KT는 지난 1월 3만7000원에 5G 데이터 4GB를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내놨다. 이 요금제의 데이터 제공량이 적어 시장 불만이 나왔던 만큼 다른 두 통신사는 이보다 제공량을 높여 요금제를 내놓는 안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